| 학술대회신청관리


 Home > 학회소개

?

대한바이러스학회는 바이러스의 학술적 연구와 국내 및 국제적인 지식교류를 도모할 목적으로 1971년에 이호왕 초대회장님을 중심으로 설립된 우리나라 바이러스학자들의 학술단체입니다.

 

바이러스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국내 중동호흡기 증후군 (MERS)을 비롯하여 AIDS, 조류독감, SARS, 광우병, 구제역, 유행성 출혈열, 뇌염, 황열병 Dengue 열병 등 질병을 일으키며 전 세계적으로 인류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특히 신종 바이러스성 질환의 대유행은 국가의 경제 사회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바이러스학자들의 학문적, 사회적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 바이러스 학회는 이런 사회적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관련 부처에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국민들에게 신종 바이러스 질환에 대한 정확한 과학적 지식을 알려주는 사회적 책무를 충분히 감당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는 바이러스 관련 전문가들의 단체인 학회가 바이러스 학자들의 역량을 결집시켜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시의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었음을 솔직히 시인합니다.

 

학회는 이제부터라도 학회 구성원들의 역량을 결집하여 국가와 사회가 요구하고 학회가 마땅히 감당해야 할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학회의 역량과 위상을 높이고 회원 상호간의 교류 협력을 더욱 진작시키고자 봄 가을로 관련 학회와 연합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여름에는 독자적으로 대규모 연구회 연합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학회는 대한미생물학회(The Korean Society for Microbiology)와 공동으로 공식 학술지인 ‘Journal of Bacteriology and Virology (JBV)’의 질을 높이기 위해 현재 SCOPUS에 등재 관리 되고 있는 것을 빠른 시일 내에 Pubmed에 등재하기 위해 대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은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 없이는 불가한 것들이므로 회원 여러분들의 학회에 대한 관심과, 논문 투고, 기존 논문 인용, JBV 논문 전문내려받기 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제 바이러스학회 공식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하여 학회의 주요 사항들을 게시할 것입니다. 홈패이지를 통해 회원들 상호간의 교류 및 학술정보교환, 나아가 우리 사회 각계 각층의 국민들과의 교류의 장으로도 활용하고자 하오니 회원 여러분들께서는 학회 홈패이지에서 다시 회원등록을 하시고 학회가 시대적 사회적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적극적은 동참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017년
대한바이러스학회장 황 응 수